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수업 계획안 작성 (4) Guided Practice, Independent practice

by toyong 2022. 3. 20.

수업 계획안의 처음 부분은 학생들의 주의를 환기하는 웜업 활동과 학생들의 학습 목표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는 어떻게 학생들에게 학습 활동 예시를 효과적으로 제시할 수 있을지에 대한 부분에 학습하였습니다. 오늘은 이제 실제로 학생들이 과제 수행을 해보는 과정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먼저, 항공기를 운행하는 파일럿에 대해서 생각해봅시다. 처음에는 항공기 운행에 필요한 기본 지식을 먼저 배우겠지요? 기본 지식을 학습한 후에는 심화 내용에 대해 배울 것입니다. 이후에는 시뮬레이터 등을 통해 연습을 시작하고 이후에는 지도자의 지도 아래 실제로 비행을 하게 됩니다. 물론 비행시간도 처음에는 짧게 시작하고 점차 늘여가겠지요. 이처럼 언어 학습에서도 교사는 학생이 할 수 있는 실습을 단계적으로 제공하는 역할을 맡게 됩니다. 학생은 해당 실습을 실제로 수행하는 사람이 됩니다. 이런 내용을 염두에 두고 오늘의 주제인 "Guided practice"와 "Independent practice"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1. Guided practice란 무엇일까요?

선생님이 지도하는 과제란 (Guided practice) 비유적으로 설명하자면, 학생들이 비행기로부터 추락하는 것을 막아주는 것을 뜻합니다. 풀어서 설명하자면, 갑자기 주어지는 새로운 학습 내용으로부터 압박감과 무력감을 느끼지 않도록 학생을 보호하는 과정입니다. 또한 자기 스스로 학습 과제를 수행하기 이전에 연습하는 과정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충분한 시간과 적당한 양의 연습 과제가 필요합니다. 이런 것이 설정된 과제가 "Guided practice"입니다. 선생님이 주도하여 과제를 지도하는 경우, 전 학급 학생이 이해를 잘하고 있는지, 참여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과제는 그룹 과제로 주어질 수도 있습니다. 선생님이 가이드하는 과제에 비해 아무래도 선생님의 개입이 적어집니다. 학생들이 짝을 지어 과제를 수행하거나, 그룹 과제를 수행합니다. 학생들 여러 명이 과제를 수행하는 경우 선생님은 관찰자의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그룹을 구성할 때 주의할 점은 여러 단계의 아이들이 고루 섞여서 그룹이 지어지도록 하는 점입니다. 이때 낮은 과제 수행률 또는 참가율을 보이는 구성원에게 오히려 더 난도가 높은 역할을 주면, 구성원 간 더욱 활발한 상호작용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Independent practice란 무엇일까요?

앞에서 언급한 선생님이 지도하는 과제 및 그룹 과제들을 거치면서 학생들은 과제를 수행하는 것에 대해 안정감을 얻게 됩니다. 이 상태가 되면 선생님의 개입 없이, 학생들은 독립된 과제를 (Independent practice) 수행합니다. 예를 들어 프로젝트 형식의 과제 또는 프레젠테이션과 같은 발표 과제입니다. 이러한 과제는 교실 내에서 진행될 수도 있고, 교실 밖에서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어디서 수행되던지, 학생들의 성실도와 참여도는 교사가 객관적으로 평가 가능하게 과제가 구성되어야 합니다. 교실 내이던, 밖이던 선생님은 학생들이 과제 수행 중 질문이 있을 시에 활발하게 답을 하며 학생들의 상태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3. Guided practice 및 Independent practice 강의안 작성 예시

[Guided practice-그룹 토론 및 발표 과제]

학급 내 학생들을 그룹 짓습니다. 각 그룹은 4명으로 구성됩니다. 2명의 서기, 1명의 발표자, 1명의 프로젝트 관리자로 구성합니다. 모든 구성원은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토론에 참여합니다. 각 그룹은 동아시아 국가 중 한 국가를 선택합니다. 각 그룹은 학급 인원 앞에서 프레젠테이션(5분 이내) 발표 과제를 수행하여야 합니다. 발표자료는 2장(B5 크기)을 넘지 않아야 합니다. 과제 내용에 포함되어야 하는 내용을 정확히 전달합니다(간단한 소개, 인사말, 위치, 음식). 관련 정보 및 이미지를 수집하는 데 1시간을 줍니다. 정보 수집이 완료되면 2시간을 더 주어 자료 작성 및 발표 자료를 완료시키도록 합니다. 각 그룹이 과제를 하는 동안 교사는 질문에 답하고 어려움을 겪는 그룹이 과제 수행을 시작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Independent practice-개인 쓰기 과제]

학생들에게 수업에서 배운 새로운 단어를 사용하여 짧은 문단을 쓰기 과제를 내줍니다. 글의 주제는 "가족"이고, 최소한 5개의 새로운 단어를 사용하여 문단을 작성하여야 합니다. 학생들은 다음 영어 수업 시간 까지 가져와야 합니다. 다음 영어 수업에서는 학생들을 2명씩 짝을 이루게 합니다. 쓰기 과제를 공유하고 상대방의 글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게 합니다. 이후에 선생님은 모범적으로 작성된 과제 결과물을 보여주고, 학생들이 중요한 점을 이해할 수 있도록 내용에 관해 설명합니다. 학생들은 다시 짝을 이루어 개선된 피드백을 공유합니다. 학생들에게 쓰기 과제를 수정할 시간을 줍니다. 수업이 끝날 때 학생들은 수정된 과제를 제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