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에서는 언어학적 이론과 수업 계획서 작성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오늘부터는 이론에서 실제로 학생들의 입장에서 느끼는 어려움에 대해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영어를 외국어로써 배우는 사람들이 겪을 수 있는 문제는 다양합니다. 이번에는 "읽기" 독해 부분에서 느낄 수 있는 부분에 대해 초점을 맞추어 정리하겠습니다. 강의 초반에는 읽기 활동 중에 겪을 수 있는 문제점에 초점을 맞추어 수업이 진행되었고, 이후에는 읽기 학습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전략과 학습 방법이 자세히 제시되었습니다.
1. 읽기 활동이 어려운 대표적인 이유
3가지 해당 학습 회차에서는 먼저 어떠한 이유로 학습자들이 읽기 활동을 어려워하는지 설명합니다. 기본적으로 유형을 나누자면 아래와 같이 3가지로 나누어집니다. 해당 회차부터는 구체적인 학습자의 유형 설명이 시작되어 조금 어렵게 느껴졌습니다. 동시에 외국어 학습자의 역할이었던 제 모습도 생각나고, 수업 시에 어려움을 겪었던 학생들도 생각이 나서 조금 더 적극적으로 수업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1) 필수적으로 학습량이 부족한 경우 (2) 수동적으로 읽기 활동을 하는 학습자의 학습자의 경우 (3) 읽기 활동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학습자의 경우
1-1. 필수적인 학습 내용이 부족한 학습자의 읽기 학습 방법
기본적인 언어학습의 문법이나 단어 학습량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학습자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해결 방법이 단순합니다. 부족한 부분을 채워줘야 합니다. 이러한 부분을 채워주는 데에도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로 영어 단어, 문장을 보고 말 그대로 읽지 못 하는 경우에는 음가와 문자를 연결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파닉스를 학습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파닉스는 기본적으로 영어를 읽을 수 있는 기본 규칙을 알려주기 때문에, 이러한 이유로 읽기 학습을 어려워하는 학습자라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주의할 점은 학생들이 파닉스 학습이 지겨워할 수 있는데, 학습을 지겹지 않게 여러 학습자료를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파닉스에만 집중하게 되면, 단어를 문화나 의미에 연결해야 하는 중요한 과정을 자칫 건너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단순한 규칙에만 얽매이게 될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을 주의하여 지도하여야 하겠습니다. 일부는 이렇게 읽기 활동에 어려움을 갖는 학습자의 경우에는 파닉스보다 단어나 문장 구조를 가르치는 것이 더욱더 효과적이라고 말합니다. 새로운 단어를 배우기 위해서 유사한 쉬운 단어를 학생에게 제공하게 하여 학습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단어들을 Sight words라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읽기 활동에 도움을 주는 것은 역시나 다양한 장르의 자료를 계속해서 읽어 나가는 것입니다. 요리의 레시피, 논문, 신문 등 다양한 여러 장르의 읽기자료를 반복적으로 읽으면서 글의 구조 및 패턴 등을 자연스럽게 읽어나갈 수 있습니다. 여기서 얻은 배경지식은 다음 읽기 자료를 접하는 데 도움을 주게 됩니다. 읽기 자료를 다양하게 접한 학습자는 새로운 정보를 접했을 때 관련 내용을 예상하며 글을 읽어나가는 능력이 향상되고, 소리보다 의미에 초점을 맞추고 리딩하는 것을 가능하게 합니다. 읽기 활동 중에 적용할 수 있는 몇몇 전략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글의 중요 단어만 빨리 찾아서 읽는 방법, 다시 빠르게 읽어보는 방법, 단락을 읽고 자신의 의견을 종합해서 적어보는 활동 등 다양하게 있습니다. 이때 선생님은 다양한 활동을 중재하는 역할을 취할 수 있습니다.
1-2. 수동적으로 읽기 활동을 하는 학습자의 학습 방법
읽기 학습자는 수동적인 태도를 취하는 것이 아닌, 능동적인 태도를 취해야 합니다. 풀어서 말하자면, 능동적으로 책의 글쓴이와 상호작용을 하며 읽기 활동하여야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읽기 활동을 함께하는 동급생 친구들과 함께 의견을 교환하며, 다양한 상호작용을 하며 능동적으로 글을 읽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능동적으로 글을 읽는 활동은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읽기 활동을 세부적으로 나누어 보자면 (1) 글을 읽기 전 활동 (2) 글을 읽기 (3) 글을 읽은 후 활동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글을 읽기 전에는, 새로운 단어를 배우거나 배경지식을 얻거나 책의 주제와 관련된 개인 경험을 공유하는 등의 활동을 지도할 수 있습니다. 글을 읽는 도중에는 메모하거나, 읽는 도중에 다음 내용을 예상해 보거나, 감명 깊은 부분을 표시해 보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적극적으로 읽기 활동을 진행할 수 있겠습니다. 마지막으로는 글을 읽은 후에 종합적으로 내용의 요약을 해보기, 내용을 회상해보기, 자신만의 스토리를 창작해보기 등의 활동을 하며 읽기 활동을 마무리할 수 있겠습니다.
1-3. 읽기 활동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학습자의 학습 방법
아예 흥미가 없는 경우에는, 학습자의 경험에 대한 이야기 등으로 흥미를 먼저 불러일으키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야기가 시작되고 나면, 언어 규칙이나 파닉스 등의 구체적인 내용의 학습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새로운 것을 가르칠 때도 일단 배우면 바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필수적인 부분을 가려서 지도합니다.